공지사항

노인맞춤형 돌봄 프로그램 "마음챙겨드리기" 엔젤 노크!!

관리자 0 4 11.20 17:29
공생공빈밀알사회적협동조합 & 창조역량연구소

노인 맞춤형 돌봄 프로그램
“마음 챙겨 드리기” - 엔젤 노크 똑똑 저 왔어요-



1. 목적
  노인맞춤형 돌봄 프로그램인 ‘마음 챙겨 드리기’를 통해 자살, 우울 등 잠재적 위험군에 속하는 어르신들의 활기차고 즐거운 삶을 지지하고자 한다.


2. 필요성

  코로나19는 우리가 오래 전부터 예상해온 사회의 개인화, 고립화, 인터넷기술 등과 같은 변화를 앞당겼다. 또한 모두가 전망하듯 코로나19가 종식되고 안정기에 접어들어도, 화상회의 시스템과 온라인 업무 등 지금의 변화들이 이어질 것라고 한다. 젊은 층의 경우 이 같은 환경에 쉽게 적응하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온라인 접근성이 떨어지는 노인들은 사회적 고립감이 점차 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해 밖에 나가서 사람을 만나는 행위 자체가 사회적거리두기로 제한되어 사람과의 만남이 부족해 지면서 신체건강도 약화되고 있다. 여기에 주기적으로 이어져온 가족과의 만남도 줄어들다보니, 외로움이 증가하고 노인우울증이 늘어나는 원인이 됐다. 결과적으로 코로나19는 노인들의 정신 건강과 육체적인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계속해서 줄 것으로 예상한다.

  노인 스스로는 인간관계와 영적·신체적·정신적 건강을 잘 관리해야 한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건강과 함께 사회적·경제적 능력이 저하되면 자존감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 부모님을 주기적으로 찾아뵙는 것이 가장 큰 위로와 도움이 되겠으나 가족이 없는 어르신이나 왕래가 자유롭지 않은 어르신들은 심리적으로 우울감과 고립감이 높아질 수 밖에 없다.

  이런 문제점을 조금이라도 함께하기 위해 창조역량연구소에서는 공생공빈밀알사회적협동조합과 함께 일상에서의 고독감과 우울감 완화를 위한 감정 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자 함이다.


3. 프로그램 개요
- 돌봄이 필요하신 사각지대의 어르신께 무료돌봄상담을 진행
- 무료돌봄상담사는 노인전문심리상담사(창조역량연구소발급) 자격을 소지한 조합원으로 상담사로의 일자리 제공.
- 무료돌봄상담방법  전화상담: 주 3회 진행
  방문상담: 주 1회 진행


 - 대상
    : 공생공빈 조합원으로써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 현재 지역사회의 노인돌봄을 진행하는 대상들은 장기요양등급을 받거나 차상위 계층에 해당해야지만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다.
  ▸ 돌봄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대상이 되지 못해 방치되고 있는 돌봄사각지대에
      계신 어르신들이 신앙공동체 안에도 많기 때문에 돌봄을 필요로 하는 어르신들
      에게 돌봄서비스를 진행하고 한다.


- 전화 및 방문상담사 조건
  : 공생공빈조합원이면서 “노인전문심리상담사” 자격증을 소지한 자

  ▸ 어르신의 돌봄을 직접적으로 진행하는 상담사는 공생공빈밀알사회적협동조합의
      조합원이면서 노인전문심리상담사 자격증을 소지한 자로 하고자 한다.
  ▸ 노인전문심리상담사는 창조역량연구소에서 발급되는 자격증만 인정한다.
  ▸ 창조역량연구소에서 발급되는 노인전문심리상담사 자격증은 공생공빈밀알사회적협동조합과 함께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으로 노인심리상담사로 갖춰야 할 신앙
    인의 교육도 함께 진행되었다. 
  ▸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약 600명을 배출됨. 
  ▸ 일자리가 필요한 조합원들에게는 일자리를 제공되며, 돌봄이 필요한 조합원에
    게는 돌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공생공빈밀알사회적협동조합이 선순환의 플랫
    폼이 되고자 한다.


4. 기대효과
 - 사각지대에 계시는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들의 정서적 안녕감을 고취시킬 수 있다.
 - 지역사회의 독거노인분들의 우울감을 해소할 수 있다.
 - 노인분들이 코로나19로 빨라진 사회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 조합원들에게 자기효능감과 신앙심을 고취 시킬 수 있다.
 - 조합원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다.
 - 조합원들에게 정서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