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 시화지부

생명 기부문화 형성과제에 대한 성찰과 실천과제 모색 -조합 세미나

최고관리자 0 1,217 2018.08.11 23:57



생명 기부문화 형성과제에 대한 성찰과 실천과제 모색

: 공생공빈 밀알 협동조합 비전을 위한 세미나


요즈음 우리나라는 사회정치적으로 많은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세월호 참사를 비롯한 여러 가지 재난들은 우리 사회의 안전망이 얼마나 허술하였고, 부패와 부도덕 안에 매몰되어 왔는지를 여과 없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대로 간다면 앞으로 우리 사회의 미래와 희망은 사라지고 말 것입니다. 생명의 가치는 죽음의 문화에 의해 질식 상태에 있으며, 물신주의사상의 범람으로 물질만을 최고의 가치로 숭상하고 있습니다. 가정문제, 노령화 문제, 빈부 양극화의 심화, 환경, 인권, 노동자 문제 등 풀어야 할 산적한 과제가 우리 앞에 놓여 있습니다. 나아갈 좌표를 잃고 절벽 앞에 서 있는 우리 사회는 교회에 마지막 희망을 걸면서 도움을 청하고 있습니다. 혼란 속에 있는 이 사회를 위해 우리 그리스도인이 앞장서 안전하고 평화로운 세상을 만드는 일에 힘을 모아야 하겠습니다.


< 당신 빛으로 저희는 빛을 봅니다.(시편 36.10)> 수원교구 비전을 위한 정책 핵심 과제 50 이용훈 마티아 주교님 발간사 中


얼마 전, 수원교구 설정 50주년 기념으로 < 수원교구 비전을 위한 핵심 정책 과제 50>을 발간했습니다. 주교님께서는 발간사에서 생명의 가치를 강조하시며, 수원교구 비전을 위한 정책 핵심 과제 중에서도 특히 사회복음화와 관련한 문제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십니다.


이에 시화 성 바오로 성당에서는 사회복음화 분야 중에서도 가정, 생명, 환경 분야에 대한 세미나를 열고자 합니다. 1) 사회복음화 실현을 위한 대사회 참여 및 연대는 본당으로부터 행해져야 할 것입니다. 2) 지역사회에서 함께 할 수 있는 영역을 통해 우리 주변의 당면한 문제를 인식하고자 합니다. 3) 본당 세미나를 통해 평신도들이 가정, 생명, 환경운동에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생명운동의 지속적이고, 연속적인 확산을 위해서 평신도의 끊임없는 관심과 참여가 동반되어야 할 것입니다. 사회복음화 실천을 통한 참여와 나눔, 기부문화를 형성하고 생명의 가치를 인식하고자 세미나를 개최하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때 : 2014년 11월 28일 저녁 8시

곳 : 시화 성 바오로 성당


*수원교구 비전을 위한 정책 핵심 과제 50 中 사회복음화에 관한 파트 (17과제)


23. 가정 사목 활성화(가정 사목부 설치)

24. 교정 사목 점검과 방향 정립

25. 노인 사목 활성화(노인사목국 설치)

27. 민족화해

29. 사회복음화 분야 점검

30. 사회복음화 실현을 위한 대사회 참여 및 연대

31. 사회복지 사목 분야 점검

32. 가톨릭 안에서 평신도를 위한 상담

37. 양극화 문제 대처

38. 여성의 위치와 역할 재정립

39. 이주민과 다문화 사목

40. 임종자를 위한 배려(호스피스, 요양, 상장례)

41. 장애인들을 위한 사목적 배려

43. 혼인 장애 문제 해결

44. 환경

47. 나눔 운동

48. 우리농촌 살리기


주제1 – 수원교구 비전을 위한 정책 핵심 과제 50 中 사회복음화에 관한 파트 1가지 발표

발표 : 김경환 안드레아 보좌신부


주제2 – 지역사회(시흥,안산)의 생명,환경문제 실태조사

발표 : 신용관 요한사도 신학생


주제3 – 공생공빈 밀알 협동조합의 실천방향 / 생명 기부문화 형성 과제에 대한 성찰

발표 : 강명선 루치아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