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수원교구 국장회의: 공생공빈 밀알 사회적 협동조합의 의견 요청서>

관리자 0 1,009 2019.08.10 17:51
<수원교구 국장회의: 공생공빈 밀알 사회적 협동조합의 의견 요청서>






< 공생공빈 밀알 사회적 협동조합의 의견 요청서 >

지난 7월 4일, 국장회의는 안건 중 하나로 <공생공빈 밀알 사회적 협동조합의 사제평의회 상정 승인>에 대한 건을 논의하였습니다. 논의의 자리에서 공생공빈 사회적 협동조합이 가지는 교회적 가치와 의미, 급변해 가는 현대사회 안에서 갖는 공생공빈 밀알 사회적 협동조합의 사회복음화적 가치와 비전에 대해 깊은 공감과 그 필요성을 공유하였습니다. 또한 국장회의에서는 공생공빈 밀알 사회적 협동조합의 주요사업인 <환경보전 실천 교육사업, 친환경 생태적 소비문화 확산 사업, 기부문화 확산 사업, 취약계층 지원 사업> 등이 교회의 사회복음화적 가치에 매우 일치하고 있음을 재확인하였습니다.

다만, 국장회의에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항들에 대해 공생공빈 밀알 사회적 협동조합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하였습니다.

의견1.
< 공생공빈 밀알 사회적 협동조합의 운영 전략면>에서 볼 때, 취약계층 지원이나 타기관 연계 MOU 추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고가의 물품 판매와 구매 홍보 등이 교구 내 본당에서 이루어질 경우>, 적절한 통제 시스템을 갖추지 않는 한 적지 않은 교구민들의 민원이 발생할 수 있고 그에 따른 교구의 조치 과정은 경우에 따라 상당 부분 교구의 부담감으로 작용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였습니다.

의견2.
공생공빈 밀알 사회적 협동조합의 성격상 조합체제의 운영, 관리를 위한 <조합원 모집 및 이를 위한 홍보나 광고>가 불가피하게 보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합원 모집과 이와 관련한 홍보 및 광고를 개인적인 측면으로가 아닌 <교구 내 본당 중심으로 진행할 경우>, 기부나눔문화 전개라는 공생공빈 밀알 사회적 협동조합이 갖는 좋은 목표에도 불구하고 본당 교우들이 받을 부담과 여러 측면의 민원 또한 교구 입장에서는 우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에, 공생공빈 밀알 사회적 협동조합의 운영전략 및 조합원 모집을 위한 방법 및 홍보 등에 관련하여 국장회의 내에서 제기된 위와 같은 내용에 대해 공생공빈 밀알 사회적 협동조합 측의 의견을 요청하오니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